1. 산술 연산자
: 산술 연산자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수학 계산을 할 때 사용하는 연산자이다.
다음은 자바스크립트의 산술 연산자를 표로 정리한 것이다.
나머지 (%) | 이항 연산자입니다. 두 피연산자를 나눴을 때의 나머지를 반환합니다. | 12 % 5 는 2를 반환합니다. |
증가 (++) | 단항 연산자입니다. 피연산자에 1을 더합니다. 전위 연산자(++x)로 사용하면 피연산자에 1을 더한 값을 반환합니다. 반면 후위 연산자(x++)로 사용한 경우 피연산자에 1을 더하기 전의 값을 반환합니다. | x가 3일 때, ++x는 x에 4를 할당한 후 4를 반환합니다. 반면 x++는 3을 먼저 반환한 후 x에 4를 할당합니다. |
감소 (--) | 단항 연산자입니다. 피연산자에서 1을 뺍니다. 반환 값은 증가 연산자처럼 동작합니다. | x가 3일 때, --x는 x에 2를 할당한 후 2를 반환합니다. 반면 x--는 3을 먼저 반환한 후 x에 2를 할당합니다. |
단항 부정 (-) | 단항 연산자입니다. 피연산자의 부호를 반대로 바꾼 값을 반환합니다. | x가 3일 때, -x는 -3을 반환합니다. |
단항 플러스 (+) | 단항 연산자입니다. 피연산자가 숫자 타입이 아니면 숫자로 변환을 시도합니다. | +"3"은 3을 반환합니다. +true는 1을 반환합니다. |
거듭제곱 (**) | base^exponent, 즉 base를 exponent로 거듭제곱한 결과를 반환합니다. | 2 ** 3은 8을 반환합니다. 10 ** -1은 0.1을 반환합니다. |
2. 할당(대입) 연산자
: 연산자(또는 연산식) 오른쪽의 실행 결과를 왼쪽 변수에 할당하는 연산자이다. 변수에 값을 할당하거나 연산식의
결과를 변수에 저장할 때 할당 연산자를 사용한다.
다음은 자바스크립트의 할당 연산자를 표로 정리한 것이다.
할당 | x = y | x = y |
더하기 할당 | x += y | x = x + y |
빼기 할당 | x -= y | x = x - y |
곱하기 할당 | x *= y | x = x * y |
나누기 할당 | x /= y | x = x / y |
나머지 할당 | x %= y | x = x % y |
거듭제곱 할당 | x **= y | x = x ** y |
왼쪽 시프트 할당 | x <<= y | x = x << y |
오른쪽 시프트 할당 | x >>= y | x = x >> y |
부호 없는 오른쪽 시프트 할당 | x >>>= y | x = x >>> y |
비트 AND 할당 | x &= y | x = x & y |
비트 XOR 할당 | x ^= y | x = x ^ y |
비트 OR 할당 | x |= y | x = x | y |
논리 AND 할당 | x &&= y | x && (x = y) |
논리 OR 할당 | x ||= y | x || (x = y) |
널 병합 할당 | x ??= y | x ?? (x = y) |
3. 비교 연산자
: 비교 연산자는 피연산자 2개의 값을 비교해서 참이나 거짓으로 결과값을 반환한다. 주로 어떠한 조건을 체크할 때
사용한다.
다음은 비교 연산자 표이다.
동등 (==) | 피연산자가 서로 같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 | 3 == var1 "3" == var1 3 == '3' |
부등 (!=) | 피연산자가 서로 다르면 true를 반환합니다. | var1 != 4 var2 != "3" |
일치 (===) | 두 피연산자의 값과 타입이 모두 같은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. | 3 === var1 |
불일치 (!==) | 피연산자의 값 또는 타입이 서로 다를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. | var1 !== "3" 3 !== '3' |
큼 (>) | 왼쪽 피연산자가 오른쪽 피연산자보다 크면 true를 반환합니다. | var2 > var1 "12" > 2 |
크거나 같음 (>=) | 왼쪽 피연산자가 오른쪽 피연산자와 같거나 크면 true를 반환합니다. | var2 >= var1 var1 >= 3 |
작음 (<) | 왼쪽 피연산자가 오른쪽 피연산자보다 작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 | var1 < var2 "2" < 12 |
작거나 같음 (<=) | 왼쪽 피연산자가 오른쪽 피연산자와 같거나 작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 | var1 <= var2 var2 <= 5 |
4. 논리 연산자
: 논리 연산자는 true, false를 처리하는 연산자이다. 즉, true, false 자체가 피연산자인 연산자이다. 주로 프로그램에서
조건을 체크할 때 사용한다.
다음은 논리 연산자를 정리한 표이다.
논리 AND (&&) | expr1 && expr2 | expr1을 false로 변환할 수 있으면 expr1을 반환합니다. 그 외의 경우에는 expr2를 반환합니다. 따라서 불리언 값과 함께 사용한 경우, 둘 다 참일 때 true를, 그 외에는 false를 반환합니다. |
논리 OR (||) | expr1 || expr2 | expr1을 true로 변환할 수 있으면 expr1을 반환합니다. 그 외의 경우에는 expr2를 반환합니다. 따라서 불리언 값과 함께 사용한 경우, 둘 중 하나가 참일 때 true를, 그 외에는 false를 반환합니다. |
논리 NOT (!) | !expr | 단일 피연산자를 true로 변환할 수 있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. 그 외에는 true를 반환합니다. |
5. 비트 연산자
: 비트 연산자는 논리 연산자와 비슷하지만, 비트(bit) 단위로 논리 연산을 수행한다.
또한, 비트 단위로 전체 비트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시킬 때도 사용한다.
다음은 비트 연산자 표이다.
& | 대응되는 비트가 모두 1이면 1을 반환함. (비트 AND 연산) |
| | 대응되는 비트 중에서 하나라도 1이면 1을 반환함. (비트 OR 연산) |
^ | 대응되는 비트가 서로 다르면 1을 반환함. (비트 XOR 연산) |
~ | 비트를 1이면 0으로, 0이면 1로 반전시킴. (비트 NOT 연산) |
<< | 지정한 수만큼 비트를 전부 왼쪽으로 이동시킴. (left shift 연산) |
>> | 부호를 유지하면서 지정한 수만큼 비트를 전부 오른쪽으로 이동시킴. (right shift 연산) |
>>> | 지정한 수만큼 비트를 전부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며, 새로운 비트는 전부 0이 됨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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